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간단한 차량 관리법

by 뢈필이 2019. 1. 22.

4계절 내내 운행하는 자동차 추운 겨울철에는 점검해봐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안전한 운행을 위해 점검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겨울철 필수 확인 사항

배터리 확인: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배터리는 추운 날씨에 성능이 여름철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장기간 운행을 안 하면 방전이 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배터리

 

타이어 점검: 타이어 마모 상태 및 공기압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은 노면이 미끄러워서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계절별로 타이어를 교체하며 사용하는 게 안전하지만 비용과 불편함 때문에 4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와이퍼 점검: 갑자기 많은 눈이 내리면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 작동을 해야 하는데 와이퍼 고무상태가 마모가 되면 시야를 가리게 되어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잘 닦이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적당 온도는?

히터사용은 시동을 켜고 5분~10분 후에 엔진에 열이 발생하였을 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적정 실내 온도는 21~23도를 유지하는 게 좋은데 사실 저 온도에 춥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24~25가 나는 적당한 거 합니다.

차량 내부 사진
온도를 21도로 맞춰줌

 

30분마다 환기를 하여 산소부족으로 인한 운전 집중력 저하와 졸음운전을 예방합니다. 산소 부족이라기 보단 이산화탄소가 증가하여장거리 운전 시 안전을 위해 차 내부를 환기시켜주는 게 좋다.
바람의 방향은 다리 쪽으로 뜨거운 히터 바람을 얼굴에 정면으로 맞게 되면 피부에 안 좋고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니 다리 쪽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히터를 틀고 있으면 차량이 건조해지는데요 차량용 가습기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가습기를 사용 중입니다.

저렴하고 나름 쓸만하며 여유필터도 2개가 들어있습니다. 추가 필터도 따로 판매를 합니다. 

 

차량용 가습기 사진
차량용 가습기

 

 

추운 지역에서 주차할 때 주의사항


주차 브레이크의 와이어가 얼어붙을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경사가 지지 않는 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내릴 때는 창문에 붙거나 변형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와이퍼를 세워 놓습니다.
윈도 워셔액은 얼지 않도록 겨울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운행은 어떻게? 

추운 겨울 철은 도로가 미끄러우니 평소보다 주행속도를 낮추고 안전거리를 더 길게 확보를 해야 합니다

급가속, 급제동을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도로에 눈을 녹이기 위해 염화칼슘을 뿌리는데요 이 염화칼슘이 차량 부식의 원인이 되므로 운행 후 세차를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하부 세차는 꼭 필요합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를 미리미리 해서 안전한 운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안전한 건 눈이 많이 올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